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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사보고서


기획조사 부산 기업 오픈이노베이션 인식 및 활용 실태 조사 결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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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제정책본부 2022-10-06

  1. <조사 목적>

최근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시장 트렌드의 빠른 변화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오픈이노베이션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

  - 기업의 내부 자원만으로는 기술 혁신과 변화에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명확, 특히 지역 기업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하는 비용과 리스크를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

  - 이에 기업이 외부의 기술, 아이디어를 활용하거나 내부의 자원을 외부와 공유하고 협업하는 것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음

본 조사를 통해 지역 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인식 현황 및 활용 실태를 파악하고,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책을 도출하고자 함

 

※ 오픈이노베이션(개방형 혁신): 외부의 아이디어나 기술을 활용하거나, 내부에서 개발된 기술을 외부로 내보내 시장을 개척하는 것 등을 말함(기업 내부의 자체 R&D와 구분되는 개념)

 

  1. <조사 내용>

지역 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인식 및 활용 실태

  - 지역 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인식 현황

  - 지역 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활용 실태

 

지역 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선호 유형 및 활성화 과제

  - 지역 기업이 선호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협업 기관 및 분야

  -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혁신에 성공하기 위해 기업이 가져야 할 역량

  - 지역의 오픈이노베이션 여건 및 활성화 과제


  1. <조사 대상>

조사 대상은 부산지역 매출액 상위 500대 기업(2020년 기준)으로 292개 기업이 설문에 참여하였음

  - 지역 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활용 단계와 오픈이노베이션의 특성을 감안하여 부동산업(부동산 분양 및 임대), 건설업 등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하였음

  - 조사 참여 기업의 업종은 제조업이 143개(49.0%)로 가장 많았으며, 도매 및 소매업 104개(35.6%), 운수 및 창고업 26개 (8.9%), 서비스업 19개(6.5%) 순

  - 자체 연구 조직을 보유하고 연구개발(R&D) 활동을 한다고 응답한 기업은 97개(33.2%), 연구 조직 미보유 기업은 195개(66.8%)로 나타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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